[5편] 예비 초등학생을 위한 갤럭시 워치 설정하기

728x90

1~2편에서는 예비 초등학생과 저학년을 위한 스마트 기기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3편에서는 스마트 워치의 종류와 고려할 점을, 4편에서는 갤럭시 워치를 개통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5편에서는 갤럭시 워치를 폰과 연동할 때 주의할 점과 초등학생이 사용하기 좋은 기능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갤럭시 웨어러블 연동

갤럭시 워치의 초기 설정을 위해서는 스마트폰과 '갤럭시 웨어러블'이라는 앱을 통해 연동해야 합니다.

이때, 개통을 한 방식에 따라 세 가지의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 a.공기계로 개통: 공기계로 개통을 했다면, 해당 기계로 웨어러블 앱을 통해 연결하면 됩니다.

- b.보호자 기기로 개통 / 연동 공기계 있음: 갤럭시 워치를 초기화하고, 새로운 공폰과 연동하면 됩니다.

- c.보호자 기기로 개통 / 연동 공기계 없음: 공기계가 없다면, 보호자의 기기로 연동을 진행하면 됩니다. 다만 이때에는 번거롭고, 불가피한 부분들이 생기게 됩니다.

 

(1) 공폰과 연동하는 이유

갤럭시 워치를 단독으로 사용할 목적이지만, 초기에는 사용의 편의를 위해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갤럭시 워치에서는 연락처 추가 및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연락처 편집을 스마트폰에서 할 수밖에 없습니다.

연락처 편집뿐만 아니라 상당 부분의 기능이 폰과 연동하여야 사용 가능합니다.

 

(2) 공기계로 연동 시 주의할 점

a. 삼성 계정: 삼성 계정과 동기화되어 있는 정보가 연동될 수 있으므로, 아이가 사용할 삼성 계정을 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b. 원격 연결: 스마트폰과 워치는 블루투스, 와이파이, 모바일 데이터로 연결됩니다. 하지만 공기계는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블루투스, 와이파이로만 연결 가능합니다. 즉, 원거리에서 기기를 연결하여 설정하기는 어렵습니다.

 

(3) 보호자 기기로 연동 시 주의할 점

a. 연락처 및 기록 공유: 보호자의 스마트폰과 연동을 하게 되면 보호자 폰에 있는 연락처 및 통화 기록 등이 워치에 공유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래와 같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① 폰과 워치가 연결이 된 상태에서 서로 간의 연락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번호와 워치의 번호가 다르지만 함께 연동이 되었기 때문에 내가 나에게 전화를 거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② 아이가 워치를 조작하다가 연락처를 잘못 누를 수 있습니다.

③ 워치에서 기록을 삭제하면 스마트폰에서도 삭제가 됩니다.

 

b. 초기 설정만 하기: 위와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초기 설정을 완벽하게 마친 뒤 다시 폰과 연결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① 스마트폰의 연락처를 데이터로 옮겨놓습니다. 워치에 저장할 연락처만 남기고 삭제합니다.

(이때 저장되어 있는 연락처의 이름은 아이가 부르는 이름으로 남겨주시면 됩니다.)

② 스마트폰과 워치를 웨어러블 앱을 통해 연결합니다. 그러면 스마트폰에 남아있는 연락처만 워치에 들어가게 됩니다.

③ 초기 설정을 한 후, 스마트폰과 워치의 연결을 끊습니다.

④ 옮겨놓은 연락처를 스마트폰에 다시 저장합니다. 워치에 통화 기록 및 메시지 기록이 넘어갔다면, 워치에서 일괄 삭제합니다.

⑤ 이후 스마트폰과 워치를 연결하지 않고 각각 사용합니다. 다시 연결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①~④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2. 초등학생이 사용하기 좋은 기능 설정

그럼 어떤 부분을 설정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것이기에 많은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 배경화면: 아이가 원하는 이미지를 몇 장 넣어두고 배경화면을 바꿔가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배경화면은 이미지 편집에서 동글게 잘라서 넣어주면 깔끔합니다.

 

(2) 연락처: 배경화면에서 옆으로 넘기면 타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이가 자주 연락하는 연락처가 나오도록 설정해 줍니다.

 

(3) 메모: 메모 앱을 타일에 추가해 줍니다. 아이가 그날 잊지 말아야 할 것 등을 남겨 아이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방해금지: 워치를 진동으로 설정해둔다고 하여도, 수업 중에 손목에서 진동이 울린다면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스팸성 전화나 부적절한 전화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방해금지 설정을 꼭 해두시길 추천합니다.

(모드 설정도 있으나, 오류가 있는 편이고 스마트폰과 연결이 해제된 상황에서 무용지물일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저장된 번호'는 예외로 설정(스마트폰에서 설정) 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방해금지 설정을 해 두어도 워치에 저장된 번호는 진동이 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5) 기기 찾기: 기기 찾기는 워치에서 설정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기기 찾기 앱을 통해 내 구글 계정에 워치를 등록해두면, 아이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기에 보호자의 스마트폰에 설정해두시기를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1~5편에 달하는 예비 초등학생 및 저학년을 위한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한 글을 끝마치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편] 예비 초등학생을 위한 갤럭시 워치 단독 개통하기

 

[4편] 예비 초등학생을 위한 갤럭시 워치 단독 개통하기

앞서 1~2편에서는 예비 초등학생과 저학년을 위한 스마트 기기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3탄에서는 스마트 워치의 종류와 고려할 점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4탄에서는, 갤럭시

categories.tistory.com

[3편] 예비 초등학생을 위한 스마트 워치 고르기

 

[3편] 예비 초등학생을 위한 스마트 워치 고르기

앞서 1~2편에서 예비 초등학생과 저학년을 위한 스마트 기기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3편에서는, 스마트 워치의 종류와 고려할 점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스마트워치로

categories.tistory.com

[1~2편] 예비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기기 선택: 스마트폰, 키즈폰, 스마트워치, 키즈워치 비교

 

[1~2편] 예비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기기 선택: 스마트폰, 키즈폰, 스마트워치, 키즈워치 비교

내년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스마트폰 또는 키즈폰을 많이 준비하셨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작년에 같은 고민을 했고, 1학년 한 반의 절반 정도는

categories.tistory.com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