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 테스트(강박증 증상, 원인 및 치료, 소아 강박증)

728x90

강박증이란 불안 장애에 속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들 정도로 불안한 생각이 드는 증상입니다.

그 불안함을 잠재우기 위해 특정 행동(강박 행동)을 하며, 해당 행동을 하지 않으면 또 불안해지는 비합리적인 증상인데요.

강박증은 또 불안 요소에 따라 오염 강박, 확인 강박, 수집 강박 등으로 증상을 나눌 수 있으며 연령에 따라 성인 강박, 소아 강박으로 분류됩니다.

오늘은 강박증의 종류 및 증상과 원인 및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박증 테스트

[목차]

1. 강박증이란?

  • 1-1. 강박증의 정의
  • 1-2. 소아 강박증
  • 1-3. 강박증의 원인

2. 강박증의 증상

  • 2-1. 증상별 분류
  • 2-2. 강박증 테스트

3. 강박증의 치료

 

 

1. 강박증이란?

1-1. 강박증의 정의

강박증이란 불안한 생각이 계속 떠오르고,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어떤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불안 장애 질환입니다.

문을 제대로 잠갔는지 불안한 생각이 계속 떠올라 확인해야 하거나 대중교통의 손잡이를 잡으면 병에 걸릴 것 같은 불안한 생각이 들어 잡지 않는 것 등이 강박 증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단편적인 증상으로만 정신 질환이라고 진단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문제 행동을 계속 할 수밖에 없거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질환으로써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합니다.

 

 

1-2. 소아 강박증

소아에게서 나타나는 강박 증상으로, 당사자가 아이기 때문에 문제 상황을 빨리 캐치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모 모두가 강박증이 있거나, 어린 시절부터 강박증이 시작됐거나, 강박증과 틱 또는 뚜렛 증후군이 함께 있다면 자녀가 강박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소아 강박증은 보호자의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며, 아이가 강박 행동을 반복하거나 강박 증상을 토로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강박증의 원인

강박증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어린 시절 부모의 지나친 통제를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신경학에서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이상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강박 증상을 악화 시키는 데 영향을 끼칩니다.

 

 

2. 강박증의 증상

2-1. 증상별 분류

  • 오염 및 청결 강박: 가장 흔한 유형으로 오염되는 것을 불안해하며 비상식적으로 과하게 씻는 행동 (ex. 샤워나 손 씻기를 과하게 반복)
  • 확인 강박: 일상 생활에서 계속 의심하고 불안해하며, 확인을 반복하는 행동 (ex. 문을 제대로 잠갔는지 의심되어 확인하기를 반복)
  • 반복 강박: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행동을 반복 (ex. 옷을 입었다가 벗기를 반복)
  • 정돈 및 정렬 강박: 물건마다 제자리가 있어, 이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불안하여 계속 정돈 (ex. 물건을 대칭이 되도로 배열)
  • 수집 및 저장 강박: 쓰지 않는 물건인데도 버리지 못하는 행동 (ex. 쓴 휴지를 버리지 못하고 모아둠)
  • 신체 강박: 신체와 관련된 부분에 집착, 질병에 대한 불안 (ex. 저체중임에도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고 생각)
  • 공격 및 성 강박: 폭력적인 생각 또는 성적인 생각이 일상 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떠오름 (ex. 날카로운 물건을 보면 자신이나 타인이  그것으로 폭력을 가할까 봐 불안함)
  • 기타: 이 외에도 윤리적이지 못한 것에 지나치게 불안함을 느끼거나 주변 사람이 다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재앙에 대한 불안 등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2-2. 강박증 테스트

아래 문항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즐리(Maudsley) 강박 행동 질문지(MOCI)입니다.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나온 점수가 44~48점이면 강박 경향이 있는 것으로, 49점 이상이면 심한 강박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합니다.

  질문 예 (2점) 아니오 (1점)
1 병균에 감염될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공중전화의 사용을 꺼린다.    
2 추잡한 생각들이 자주 떠오르고 그런 생각들을 지워버리기가 어렵다.     
3 대부분의 사람들에 비해 정직성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4 매사를 제시간에 끝낼 수 없어 일이 늦어진다.    
5 동물을 쓰다듬고 나서는 감염되지 않을까 하고 매우 걱정한다.    
6 어떤 일(가령 가스렌지, 수도꼭지, 방문 자물쇠 잠그는 것 등)을 몇 번 씩 확인하곤 한다.    
7 나는 매우 양심적이다.    
8 내 의지와는 상반되는 불쾌한 생각들이 거의 날마다 떠올라 기분이 상한다.    
9 우연히 다른 사람과 몸이 부딪치면 지나치게 신경을 쓴다.    
10 내가 하는 단순한 일상사에 대해서 지나치게 신경을 쓴다.    
11 우리 부모님은 어렸을 때 나를 매우 엄격하게 키우셨다.    
12 나는 일을 할 때 여러번 반복해서 하기 때문에 내 일에 대해서는 환히 알고 있는 편이다.    
13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비누를 더 많이 쓰는 편이다.    
14 어떤 숫자들은 매우 불길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15 편지를 부치기 전에 쓴 것을 몇 번씩 확인한다.    
16 외출하려고 옷을 입을 때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17 나는 청결에 대해서 지나친 관심을 갖고 있다.    
18 내가 갖고 있는 주된 문제점 중 하나는 너무 세세한 것까지 신경을 쓴 다는 것이다.    
19 매우 깨끗이 정리되어있는 화장실을 사용할 때는 주저하게 된다.    
20 나한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반복 확인해야만 하는 것이 다.    
21 나는 병균이나 질병에 대해서 지나치게 걱정하는 편이다.    
22 나는 어떤 일을 한 번 이상 확인하는 편이다.    
23 나는 일상적인 일을 할 때도 정해진 절차를 매우 엄격하게 따르려고 한다.    
24 돈을 만지고 난 다음에는 내 손이 더러워졌다는 생각이 든다.    
25 일상적인 일을 할 때도 세어 보는 버릇이 있다.    
26 아침에 세수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27 나는 소독약을 많이 쓰는 편이다.    
28 일들을 반복해서 확인하느라고 매일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29 저녁에 옷을 건다거나 개어 놓느라고 많은 시간을 쓰는 편이다.    
30 어떤 일을 매우 주의 깊게 했어도 그것이 아주 잘 되지는 않았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3. 강박증의 치료

강박증의 완치는 어렵습니다.

강박증의 치료 목적은 강박 증상을 최소화 하여 일상생활을 불편함 없이 하는 것입니다.

강박증의 치료는 대부분 통원 치료로 이루어지며, 약물 치료와 행동 치료가 병행됩니다.

나이가 어린 소아의 경우 행동 치료가 우선시 됩니다.

 

약물 치료는 '세르토닌'을 조절하는 약을 처방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행동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중증의 강박증에 시행됩니다. 약물 치료는 환자 80~90%에서 효과를 보이며 강박 증상을 30~60% 줄여준다고 합니다.

 

행동 치료는 문제 상황(환자가 불안을 느끼는 상황)에 노출시키고 문제 행동(강박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해당 경험을 통해 증상을 치료하는 방식으로, 환자가 치료에 강한 의지를 가지고 행한다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