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타슘(칼륨) 함량 비교, 저포타슘 식단

728x90

포타슘(칼륨) 정상 수치는 3.5~5.1입니다.
포타슘은 거의 모든 음식에 있으며, 신장의 기능이 정상적이라면 일반적인 식사로 수치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일부 약물 치료로 인해 포타슘 수치가 정상보다 높다면 식품을 주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포타슘(칼륨)이란?

포타슘(칼륨)은 신체의 여러 생리적 기능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중요한 무기질 중 하나입니다.

세포의 삼투압과 수분 균형을 유지해주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 작용에 관여합니다.

혈액 중 포타슘 정상 수치는 3.5~5.1mmol/L입니다.

 

고포타슘혈증이란?

신장(콩팥)의 기능이 정상이면 일반적인 식사로 고포타슘혈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거나, 일부 약물로 인해 혈중의 포타슘 농도가 상승하면 사지마비, 호흡곤란, 심장 기능 이상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식품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사 원칙

1. 포타슘은 거의 모든 식품에 함유되어 있으므로 하루 총 섭취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2. 특히 잡곡, 채소, 과일, 유제품은 포타슘 함량이 높으므로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3. 동일한 식품 종류 내에서 상대적으로 포타슘 함량이 적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포타슘을 줄이는 방법

1. 포타슘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식재료의 10배 이상 많은 양의 물에 2시간 이상 담가두거나 데치기, 삶기 등의 조리법을 이용하면 함량을 10~30%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식품의 껍질이나 줄기 부분에는 포타슘 함량이 높으므로 잎 부분을 사용합니다.

 

 

아래는 포타슘(칼륨)이 적은 식품과 많은 식품입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식이라고 생각하는 식단에 포타슘이 많기 때문에 고포타슘혈증이 우려된다면 식품을 잘 파악하여 드셔야 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영양팀 제공 저포타슘(칼륨) 식사 요법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