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 판타지 종족 및 몬스터

728x90

많은 판타지 배경을 가진 창작물에서 인간 외에 다른 종족 및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작가가 순수 창작하기도 하지만 신화에 기반하여 재창조하거나 기존에 유명하거나 보편적으로 등장하던 설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판타지에서 보편적으로 등장하는 종족 및 몬스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판타지 종족 및 몬스터

1. 드래곤 / 용

서양 판타지에선 드래곤, 동양 판타지에선 용으로 등장합니다. 뿔을 가진 거대한 생명체로, 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래곤은 커다란 날개가 있고 도마뱀과 흡사하게 생겼습니다. 소설 속에서 드래곤을 비하하는 용어로 '성질 사나운 도마뱀' 등의 표현을 사용합니다. 용은 뱀과 흡사한 형태로 대부분 날개가 없고, 있어도 작게 그려집니다. 용은 승천하기 전에는 이무기로 있는데 이무기는 구렁이와 같은 생김새입니다. 드래곤 및 용은 매우 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 등장한다면 꽤 비중 있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최종 빌런이나 주인공, 또는 주인공의 강력한 조력자로 등장합니다. 드래곤은 보통 깊은 산속에 둥지를 틀고 살며, 영원에 가까운 시간을 살기에 삶에 무료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보석을 좋아하고 지적 호기심이 많아 폴리모프 마법을 통해 타종족의 형태로 변신하여 살기도 합니다.(유희) 강력한 마나를 지닌 드래곤 하트가 있어 마법을 가장 잘 사용하는 종족입니다. 레드 드래곤, 골드 드래곤 등 색상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용은 보통 물 가까이 살며 수호신의 형태로 많이 등장합니다. 화룡(火龍), 수룡(水龍), 백룡(白龍), 흑룡(黑龍) 등 자연의 기운이나 색상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2. 정령

정령계에 존재하며 정령사와의 계약을 통해 소환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물, 불, 바람, 대지 등 자연의 원소에 따라 구분되며 가진 힘에 따라 하급, 중급, 상급, 정령왕으로 계급이 나뉘어 있습니다. 각 계급의 구분과 이름은 작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물의 정령은 운디네(하급) → 엘퀴네스/나이아드/엘라임(상급), 불의 정령은 샐러맨더(하급) → 이프리트/샐리온(상급), 바람의 정령은 실프(하급) → 미네르바/실피드(상급), 대지의 정령은 놈(하급) →트로웰/노아스(상급) 등이 있습니다. 마법과는 다른 강력한 자연의 힘을 사용하며 정령왕의 경우 드래곤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마족

마계에 존재하며 계약을 통해 소환됩니다. 보통 까만 피부와 빨간 눈 등으로 묘사됩니다. 마법을 사용하며 계약자의 생명이나 혼 등을 원하는 존재로 '악'의 영역에 있는 종족입니다.

 

4. 엘프

귀가 뾰족하고 훤칠한 체형과 뛰어난 미모를 지녔습니다. 이들은 자연을 사랑하며 깊은 숲 속에 마을을 이루고 삽니다. 기본적으로 마나를 활용하며 활을 주 무기로 사용합니다. 엘프 안에서도 순수 혈통인 하이엘프, 타 종족과 피가 섞인 하프 엘프, 어두운 피부를 가진 다크 엘프 등이 있습니다. 보통 엘프는 경계심이 강하고 '선'의 영역에 있는 반면 다크 엘프는 호전적이고 '악'의 영역에 있기도 합니다.   

 

5. 드워프

키가 작고 손재주가 매우 좋은 종족입니다. 보통 지하나 광석이 많은 산 속에 마을을 이루고 삽니다. 이들은 자신의 손재주에 높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무기나 마력 물품 등을 장인의 수준으로 제작합니다. 재물을 모으는 것보다 희귀한 소재로 높은 퀄리티의 물품을 제작하는 것에 진심인 종족입니다. 술을 좋아하는 호탕한 성격으로 다부진 체격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력이 강하진 않지만 호전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6. 뱀파이어(흡혈귀) / 언데드 / 좀비 / 강시

뱀파이어는 한 종족으로 지성을 가지기도 하고, 언데드나 좀비처럼 지성이 없는 몬스터로 그려지기도 합니다. 이들은 모두 사람이 죽은 후 변한 형태로 대부분 전염성을 가집니다. 이들은 시대물부터 현대물까지 폭넓게 등장합니다. 뱀파이어는 창백한 피부와 예쁜 미모를 가지고 사람을 유혹해 피를 먹는다는 설정이나 햇빛에 약하고 마늘을 싫어한다 등의 특징이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좀비는 죽은 상태 그대로의 처참한 몰골과 기이한 움직임을 보이며 사람을 물어뜯습니다. 강시는 몸이 굳은 상태로 움직이기 때문에 두 팔을 앞으로 하고, 두 발을 동시에 쿵쿵 뛰어 이동합니다.

7. 트롤 / 오크 / 골렘 / 크라켄 / 고블린

이들은 판타지 창작물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몬스터입니다. 트롤은 거대한 덩치와 강력한 힘을 가진 몬스터로 지능이 다소 낮고 돌처럼 단단한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크는 맷돼지의 모습을 닮았으며 지능이 낮고 '취이익' 이런 소리를 내며 집단으로 다닙니다. 호전적이고 공격성이 강한 전투 종족이며 도끼를 들고 다니는 모습으로 많이 묘사됩니다. 골렘은 흙을 빚어 만든 형태에 생명을 불어넣은 몬스터로 주술사가 따로 있기도 합니다. 흙뿐만 아니라 돌로 만들기도 하며 거대한 덩치와 부서져도 다시 재생되는 능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크라켄은 바다에 사는 몬스터로, 엄청 큰 문어의 형태로 묘사됩니다. 고블린은 요정처럼 작은 키와 큰 귀, 초록색 피부를 가진 종족으로 남을 괴롭히는 것을 좋아해 짓궂은 장난을 많이 합니다. 

 

8. 만티코어 / 켄타우로스 / 미노타우로스 / 사이렌 / 스핑크스 / 키메라 / 그리폰 / 히포그리핀

이들은 사람과 동물의 형체 또는 서로 다른 동물의 형체가 합쳐진 존재로 대부분 신화나 전설에서 등장했습니다. 만티코어는 사람 머리에 사자 몸, 전갈의 꼬리를 가졌습니다. 켄타우로스는 사람의 몸통에 황소의 머리와 하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노타우로스는 황소의 머리가 달린 사람으로 표현됩니다. 노랫소리로 사람을 홀려 죽음에 이르게 하는 사이렌은 바다에 살며 새의 몸에 여성의 머리를 하고 있습니다. 스핑크스는 사자의 몸에 독수리의 날개, 사람의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메라는 머리는 사자, 몸은 염소, 꼬리는 뱀의 형태입니다. 그리폰은 반은 독수리, 반은 사자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폰과 말 사이에서 태어난 히포그리핀은 말의 몸체에 나머지는 그리폰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9. 와이번 / 봉황(피닉스) / 기린 / 유니콘 / 페가수스

6~8번이 보통 악의 영역에 있는 몬스터로 등장한다면 이들은 이들은 선의 영역에서 주인공의 조력자로 등장합니다. 와이번은 드래곤과 비슷한 형태로 드래곤보다 작고 지성이 없어 적대 몬스터로 등장하기도 하지만 인간에게 길들여져서 타고 다니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합니다. 유니콘, 페가수스, 봉황, 기린은 전설의 영물로서 주인공의 비범함을 나타내는 동물로 곧 잘 등장합니다. 봉황은 붉은 새의 모습을 가진 불사조이며 기린은 사슴의 몸에 말의 발굽과 소의 꼬리를 가진 형태입니다. 유니콘은 뿔이 있는 백마의 형태로 사람을 싫어하지만 순결한 여성은 좋아한다고 합니다. 페가수스는 날개를 가진 백마의 형태입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