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카카오페이지 이용권 환불 방법

728x90

카카오페이지 장,단점 및 이용권 환불 방법

 

네이버, 다음, 미스터블루, 리디북스 등 웹툰 및 장르소설을 서비스하는 많은 플랫폼이 있다.

나는 그 중에서 카카오페이지를 선호한다.

스마트폰이 오래됐기도 하고, 성격상 지저분한 것을 싫어하는 편이라 앱도 최소한만 받는 편이다.

그러다보니 웹툰 및 웹소설을 동시에 볼 수 있으며 독점 및 선점 컨텐츠도 풍부한 카카오페이지에 정착하게 되었다.

 

*네이버 웹툰: 보증된 실력의 작가와 재밌는 작품이 많아 이용은 하지만 장르소설을 볼 수 있는 시리즈 앱은 설치하지 않았다. → 나눠서 서비스 하는 것이 불만

*조아라: 신인 작가 및 신작을 무료로 볼 수 있어 좋지만 재밌는 작품의 경우 어느 정도 연재가 된 후 출판사와 계약을 맺어 중단되는 경우가 많다. → 기다리면 출판사를 통해 카카오페이지에 서비스 되기 때문에 이 때 보는게 속 편하다. 

*리디북스, 예스24 등 서점 플랫폼: epub파일로 서비스 되어 폰트나 여백 등을 개인에 가장 최적화 된 가독성으로 볼 수 있다. → 하지만 앱이 무겁게 느껴진다.

*카카오페이지: 소설을 이미지 파일로 서비스 하는 부분에 있어서 불만이 생길 수 있는데 스마트폰으로 보는 나는 따로 설정할 것도 없고 그냥 편하게 본다.

출판사 입장에서는 기껏 만들어 놓은 이펍을 카카오페이지는 이미지로 변환해서 보내야 하니 번거로울 것이다.

또 태블릿 PC로 보는 독자 역시 모바일에 최적화 된 이미지 파일은 불편할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독점 컨텐츠가 아니라면 이펍 파일로도 서비스하는 작품도 생겨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에서 환불은 필수

카카오페이지를 이용하다 보면 환불을 해야하는 일이 생각보다 잦다.

 

1. 이용권을 충전해 놨는데 작품을 하차할 때

가장 많이 환불하게 되는 경우다. 보통 보너스 지급을 얻기 위해 패키지 상품으로 충전하는데, 이용권을 다 쓰기 전에 작품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꽤 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보너스 지급분과 이벤트 등으로 받은 캐시다. 보너스 지급분은 환불 대상이 아니다.

또한 이벤트 등으로 받은 캐시는 유효기간이 있다. 유효기간 전이면 환불이 가능하나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불가하다.

 

2. 충전해 놓은 이용권이 남았는데 작품이 완결됐을 때

좀 억울할 수 있는 경우다. 연재 중에 너무 재밌어 믿고 이용권을 구매해났는데 이용권을 다 쓰기 전에 작품이 완결이 나는 경우가 있다. 또는 시즌으로 연재하여 시즌1이 완결되고 시즌2는 다른 작품으로 나누어 서비스 되어 남은 이용권을 못쓰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앞서 적은 것처럼 유료 결제한 부분은 환불하면 된다. 그러나 이벤트 등으로 받은 캐시의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 환불이 불가능해, 볼 게 없는데 이용권은 있는 조금은 억울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왕창 사두지 않기를 추천한다.

패키지 보면 많이 산다고 보너스 지급이 많아지는 작품도 있지만 대부분은 일정하다. 30개 사면 2개, 60개 사면 4개 이런 식으로. 이럴 경우 60개 사지 말고 30개씩 두 번 사기를 권장한다.

 

 

 

카카오페이지 이용권 환불 방법

1. 카카오페이지 환불 방법은 어렵지 않다. 상단 우측에 점 3개 부분을 누르면 '이용권 내역/구매취소'를 선택할 수 있다.

 

2. 이용권 구매 내역이 나오는데 '보기'를 눌러 상세 내역에 들어간다.

 

3. 상세내역이 나오고 환불이 가능한 금액이 나온다.

취소 가능 금액은 서비스 지급분 제외, 이벤트 캐쉬로 구매한 이용권 중 유효기간이 지난 것을 제외한 실제 환불 금액이다.

 

4. 하단 '구매 취소하기'를 누르면 최종 완료 된다.

 

카카오페이지 주의사항

1. 캐쉬 환불

카카오페이지 이용권 환불은 위의 과정처럼 굉장히 간단하다.

하지만 충전한 캐시를 환불받기 위해서는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한다.

좌측 상단 줄3개(메뉴) 부분 → 고객센터 → 문의하기 → '캐시 환불 문의' 선택하여 문의하면 된다.

카카오 회원번호, 구매한 시리즈명, 결제일시, 결제금액, 결제수단 등을 입력하게 되어 있다.

카카오 회원번호는 좌측 상단 줄3개 부분 → 설정  →'카카오 회원번호'를 확인하면 된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카카오페이지는 문의할 때 적어달라는게 많아 좀 번거롭다. 

캐쉬를 환불할 경우 환불수수료(10%, 최대 1,000원)를 공제할 수 있다.

 

2. 소장권 기간

카카오페이지의 이용권은 대여와 소장으로 나뉘어지는데 대여는 3일(72시간)동안 볼 수 있다.

소장은 영구적인 개념이긴 하지만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구매 후 3년 간 3대의 기기에만 다운로드 가능하다.

다운로드 이후에는 영구적으로 볼 수 있으나, 만약 다운로드를 받지 않고 3년이 지났다면 소장이 불가능한 것이다.

휴대폰을 3년 단위로 바꾼다고 생각했을 때, 사실상 소장을 영구적으로 보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사실 이러한 컨텐츠 플랫폼은 대형 채널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작은 회사가 운영하는 채널인 경우 소장권을 구매하더라도 회사가 서비스를 중지하게 되면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카카오는 탄탄한 회사인 데다가 웹툰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으니 카카오페이지가 중단 될 가능성은 적지만, 3년 다운로드 제한은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