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산병원 입원 병실료 / 식대(2021년)

728x90

서울 아산병원 병실료

서울 아산병원 병실료

서울 아산병원의 병실은 VIP실부터 6인실까지 다양합니다.

2인실~6인실은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으며, 가입되어 있는 실비보험이 있다면 실비도 보장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병실료는 병실에 따라 내/외과에 따라 73,070~1백만원 이상 다양하지만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면 2인실 50%, 3인실 40%, 4인실 30%, 5~6인실 20%가 환자 부담금입니다.

  

즉, 위의 안내문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건강보험 가입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입니다.

장기 입원 시 혜택이 있는 건지 확실치 않지만, 저같은 경우는 입원 16일째부터 병실료가 약간(2인실 1만원) 내려갔습니다.

 

 

병실 바꾸는 방법

워낙 환자가 많기에 병실 배정 시 원치 않는 병실을 배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운이 나쁘면 VIP실을 배정받기도 합니다.

 

원치 않는 병실을 배정 받을 경우, 원하는 병실로 옮겨달라고 요청하면 1~2일 내 옮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선호 병실은 보험 적용이 되는 2인실~6인실입니다.

 

코로나 및 전염병 방지로 인하여 잦은 병실 이동은 불가하며, 같은 인실로(예를 들면 2인실에서 2인실로) 이동은 불가합니다.

 

그러나 배정받은 자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2인실 복도측은 답답하여 불만이 많은 자리입니다.

 

이럴 경우 간호사에게 창가측 자리가 나면 바꿔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같은 인실의 병실로는 이동이 불가하기 때문에, '2인실 복도측 → 5인실 창가측 → 2인실 창가측'으로의 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2인실 vs 5인실

저는 운이 좋게도 2인실 창가측 자리를 배정받아 이동 없이 계속 지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2인실을 선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 아산병원 2인실은 좁은 편입니다.
냉장고를 여닫기 위해선 보호자 침대를 밀어야될 정도로 공간이 크지 않아 짐을 많이 가져간다면, 짐을 둘 곳이 여의치 않을 것입니다.

 

반면 5인실은 공동 냉장고를 이용하기 때문에, 공간 자체는 2인실보다 더 넓게 쓸 수 있습니다.

때문에 2인실보다 5인실을 선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5인실은 아무래도 사람이 많다 보니 신경을 쓸 일도 많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조금 좁아도 편하게 지내고 싶다면 2인실(하지만 이것도 메이트를 잘못 만나면 꽝)을 선택하시고,

어차피 사람은 복불복이니 넓게 지내고 싶다면 5인실은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병실 내 화장실이 하나 있는데 원칙상으로는 환자만 이용 가능하며, 보호자는 병실 밖의 공동 화장실을 이용해야 합니다.
2인실 내 화장실에 샤워기는 있으나 샤워할 만한 공간은 나오지 않아, 환자도 샤워 시에는 공동 샤워실을 이용해야 합니다.

 

 

서울 아산병원 식대

서울 아산병원 식대

서울 아산병원 식대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경우 환자식(일반식,치료식) 3,000원대로 저렴하지만, 보호자식의 경우 9,500원으로 비싼 편입니다.

 

환자식과  보호자식이 같은 식단으로 나오는데 환자식은 보험 적용을 뺀다고 하더라도 6,060원인 반면 보호자식은 왜 9,500원이나 받는지 이해가 가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보호자 분들이 따로 식사를 해결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 시간 및 안내

서울아산병원 식사안내

 

<식사 시간>

아침: 7시 10분~8시

점심: 12시 10분 ~ 13시

저녁: 17시 20분 ~ 18시 10분

 

식사는 A메뉴/B메뉴중 선택할 수 있으며,

A메뉴는 일반적인 밥,국,반찬 구성이고 B메뉴는 빵, 떡볶이, 국수 등의 메인 메뉴 구성입니다. 

환자의 경우 치료식을 하고 있다면 B메뉴를 선택하실 수 없습니다.

 

밥은 누룽지나 죽으로 교체 가능하고, 저녁마다 나오는 우유도 요구르트나 두유로 교체 가능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